자궁 근종
페이지 정보
작성자 운영자 작성일23-07-26 15:41 조회634회본문
▶ 자궁 근종이란?
자궁 근종은 자궁을 대부분 이루고 있는 평활근(smoothmuscle)에 생기는 종양으로 암이 아닙니다.
자궁 내에 발생하는 위치에 따라 장막 하, 점막 하, 근층 내 근종으로 나뉩니다.
매우 흔하게 발생하는 질병이며, 35세 이상의 여성의 40~50%에서 나타납니다.
▶ 자궁 근종 증상
증상이 없는 경우가 절반 정도 되고, 증상이 있는 경우에는 자궁 근종의 위치나 크기에 따라 다양한 증상이 생길 수 있다.
월경 과다가 가장 흔한 증상이며, 골반 통증, 월경통, 성교 시 통증, 골반 압박감, 빈뇨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내진(장이나 여성의 생식기 안에 손가락을 넣어 만져 보아 진찰하는 것)으로도 자궁이 커진 것을 알 수 있지만 초음파 검사로 진단하게 됩니다.
▶ 자궁 근종 치료
약물적 치료와 수술적 치료로 나뉘는데, 환자의 연령, 폐경 여부, 증상 유무, 환자의 선호도에 따라 치료 방법을 선택하게 된다.
대부분의 증상 없는 근종은 그 경과를 관찰합니다.
근종이 크거나 증상을 유발하는 경우 치료를 시행해야 하는데 향후 임신을 위해 자궁을 보존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호르몬 주사(생식샘 자극 호르몬 분비 호르몬 작용제)를 사용해 볼 수 있습니다.
호르몬 주사의 경우 그 작용이 일시적이므로 치료가 끝나면 다시 근종의 크기가 커질 수 있고, 여성 호르몬의 감소에 따른 부작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 자궁 근종 수술적 치료
수술적 방법으로는 자궁 절제술이 있고, 자궁을 보존하고자 할 때에는 근종 적출술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근종 적출술을 시행한 경우 재발률은 약 50% 정도이고, 이 중 삼분의 일 정도에서는 재수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 자궁 근종은 호르몬의 영향을 받으므로 폐경이 되면 근종의 크기가 줄어드는 경향이 있습니다.
반대로 임신 중에는 근종이 커질 수 있지만 70~80%의 산모에서는 크기의 변화가 없습니다.
자궁 근종은 양성 질환으로 크기의 증가가 서서히 일어나지만 근종에 이차적 변성이 생기거나 악성 변화가 일어나면 크기가 갑자기 커질 수 있습니다.
악성 변화는 매우 드물게 발생하며 발생률은 1000분의 2 미만이라고 보고되었습니다.
특별한 예방법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