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방검진HOME > 진료과목 > 유방검진

▶ 유방통이 있습니다.

페이지 정보

작성자 운영자 작성일17-02-26 22:46 조회1,792회

본문

5c793701d82030510bd615678c67dd7a_1723773
 

▷유방의 통증

​​

실제로 유방 클리닉에 내원하는 가장 주된 증상은 유방의 통증입니다.

생리 주기에 따른 양쪽 유방의 주기적 통증도 최근 심해졌거나, 점점 심해질 때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때로 무던한 분들은 정상적인 통증이겠지 하면서 병적 통증의 사인을 무시하다가 병을 키우는 수가 있습니다.

 

물론 한 부분에 국한된 통증이 최근 생겼다면 유방에 어떤 질환이 생긴 건 아닌지 검사를 받아봐야 합니다.

그 외로 유방은 갈비뼈(늑골)과 근육위레 유방조직이 놓여있기 때문에 유방통이 근육이나 늑골병변 또는 유방내 혈관 염증으로 인해 나타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초음파를 검사로 확인하면 이런 부분까지 모두 검사를 할 수 있기 때문에 통증의 원인을 찾기에 적절한 검사입니다.   

 

가장 흔한 유방통의 원인은 섬유낭종성 변화로 생리 주기에 따라 유방이 풍만해지는 느낌과 함께 통증이 동반될 수 있으며, 멍울이 밖에서 만져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조직검사 소견은 단단한 섬유질과 낭종(물주머니)이 관찰되며, 미세석회 변화를 동반하기도 합니다.

이 멍울은 유방암의 위험을 높이지는 않습니다.  

 

섬유낭종성 변화의 원인은 여성 호르몬의 변화로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여성 호르몬에 예민하게 반응하는 유선 조직(젖샘 조직)과 섬유질들로 구성되어 있고, 폐경기 전의 여성은 매달 임신의 가능성에 대비하여 유방도 젖을 만들 준비를 갖추기 위해 여성호르몬에 의해 유방의 섬유질과 유선이 변화하면서 유방이 커지고, 딱딱해지고, 풍만해집니다

 

유방도 생리를 한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이러한 변화가 축적되어 나타나는 현상이 섬유낭종성 변화이며, 조직검사로 확인되면 수술로 제거할 필요는 없고, 정기검진만 받으면 됩니다.